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티스토리 뷰

한국형 재난 블록버스터 영화이자 최초의 좀비 영화 <부산행>은 국내와 국외에서 큰 인기를 얻은 작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영화의 줄거리를 알아보고, 영화의 정보와 등장인물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내와 해외에서의 반응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부산행의 시리즈물인 <서울역>과 <반도>에 대해서도 적어보겠습니다. 

영화 부산생 포스터
출처 : 다음영화 , 부산행

영화 정보 및 출연진

 

영화 <부산행>은 2016년에 개봉한 대한민국 최초 좀비 액션 영화입니다. 누적 관객수 천만명을 넘은 히트작품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사랑과 찬사를 받은 작품입니다. 영화는 한국 좀비 재난상황이라는 신선한 소재와 더불어 탄탄한 출연진들로 화재를 모았습니다. <도깨비>, <도가니> 등 여러 흥행작의 중심에 있는 배우 공유가 <부산행>의 주인공 서석우 역을 맡았습니다. 대한민국 액션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인 마동석 배우가 윤상화 역을 맡아  영화에 액션의 맛을 제대로 살린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정유미배우, 최우식, 안소희, 김의성, 등 조연배우들의 라인업도 훌륭한 영화입니다.  영화가 큰 성공은 주연배우들 뿐만 아니라 조연 배우들도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되며 여러 영화에 러브콜을 받았습니다. 야구부 선수로 나온 안우식은 이후 출연한 영화 <기생충>을 통해 전 세계에 이름을 알린 배우가 되었습니다. 

 

좀비영화 <부산행> 정보 및 줄거리 

 

 영화는 한 트럭 운전수가 도로 위에서 고라니를 로드킬 하는 사고가 일어나지만, 트럭이 지나간 후 고라니가 다시 살아서 일어나는 현상을 보여줌으로써 시작합니다. 화면은 서울역으로 전환되고, 많은 사람들이 부산으로 가는 고속열차 KTX에 탑승합니다. 펀드매니저 석우(공유)와 그의 딸, 임산부인 성경(정유미)과 그의 남편 상화(마동석) 그리고 고등학교 야구부 학생들 등등 다양한 사람들이 열차에 타게 됩니다. 열차가 출발하기 직전, 발작증세를 보이는 수상한 여자가 열차에 급히 올라타게 됩니다. 승무원들은 그녀를 발견하고 응급처치를 하려 하지만 갑자기 그녀는 승무원들을 물어버립니다. 이후 소녀에게 몰린 승무원은 곧장 좀비로 변하였고 좀비 바이러스는 순식간에 열차 안에 사람들에게 퍼져나가게 됩니다. 가까스로 살아남은 생존자들은 살아남을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합니다. 대전으로 가는 길에 군대가 구조할 것이란 소식을 들었지만, 그들이 대전에 도착하였을 때는 이미 도시가 초토화된 상태였습니다. 열차는 동대구역에 다다르고, 선로가 다른 열차로 가로막혀 더 이상 갈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기장은 다른 기차로 옮겨 탈 계획을 세우고, 이 과정에서 생존자들은 살아남기 위해 약자를 이용하고 배신하는 등 이기적인 모습으로 희생자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열차를 무사히 옮겨 탄 소수의 사람들만 안전한 부산에 도착하여 군인들의 호위를 받으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국내 해외 평가 및 반응 

 

영화 <부산행>은 네이버 영화 평점 8.5대로 천만관객 영화답게 평이 좋은 편입니다. 영화가 개봉하고 주변에서 영화가 재미있고 볼만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영화 초반부터 빠른 전개로 관객들의 긴장감을 극대화시켜주었고, 그 속에서 사랑, 배신, 슬픔 등의 여러 가지 복잡한 인간 감정을 풀어 것도 좋은 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좀비 바이러스가 발병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사람마다 크게 차이 나는 점과 1-2시간도 안 되는 사이에 바이러스로 전국이 마비가 된 점은 다소 개연성이 떨어진다는 평도 있습니다 게다가 몇몇 배우들의 연기가 매우 어색한 점은 호불호를 크게 나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와 반대로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되된 부산행은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과 찬사를 받았습니다. 부산행을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는 점에서 부산행이 외국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도망갈 데 없는 달리는 기차 안에서 일어나는 무방비한 좀비의 테러가 영화의 재미를 더해 주었다는 반응도 있습니다. 부산행은 영어 제목 "The Train to Busan"인데, 이로 인해 부산에 대한 해외의 관심도 함께 높아졌다고 합니다. 

 

 

프리퀼 영화 <서울역> 후속작 <반도> 소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서울역>은 영화 <부산행>의 시리즈물로서, 좀비 바이러스가 도심에 퍼지게 된 과정과 영화 초반에 등장한 경기를 일으키는 소녀의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부산행이 워낙 흥행하였기 때문에  이의 배경이 되는 서울역은 영화 팬들의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서울역은 여러 영화제를 통해 작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제34회 브뤼셀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에서 실버 크로우상을 수상하였고, 제40회 앙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 등에서 이름을 올려 팬들을 열광시켰습니다. 2020년 개봉한 부산역의 후속작 <반도>는 부산행 사건 이후 4년 뒤의 상황을 그린 영화입니다. 좀비 바이러스로 대한민국 전체가 마비되고, 살아남기 위해 타국으로 도망가 난민으로 살아가는 필사적인 생존자들의 이야기를 담아냈습니다.